메서드 앞에 static이 붙어 있으면 클래스 메서드이고 붙어 있지 않으면 인스턴스 메서드이다.
인스턴스 메서드
인스턴스 변수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즉 메서드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인스턴스 변수를 필요로 하는 메서드이다.
클래스 메서드
인스턴스와 관계없는(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를 클래스 메서드(static 메서드)로 정의한다.
멤버변수
클래스 변수(static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를 모두 통칭
1. 클래스를 설계할 때, 멤버변수 중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에 static을 붙인다.
각 인스턴스는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인스턴스의 변수는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인스턴스에서 같은 값이 유지되어야 하는 변수는 static을 붙여 클래스 변수로 해야 한다.
2.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3. 클래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클래스 메서드가 호출되었을 때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클래스 메서드에서 인스턴스 변수의 사용을 금지한다. 반면, 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에서는 static이 붙은 멤버들을 언제나 사용할 수 있다.
4.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는 것은 고려한다.
메서드 호출시간이 짧아져 성능이 향상된다.
Math 클래스의 메서드는 모두 클래스 메서드이다. Math 클래스에는 인스턴스 변수가 없고 필요한 값을 모두 매개변수로 받아서 처리하기 때문이다.
class MyMath2 {
long a, b;
// 인스턴스변수 a, b만을 이용해서 작업하므로 매개변수가 필요없다.
long add() { return a + b; } // a, b는 인스턴스변수
long subtract() { return a - b; }
long multiply() { return a * b; }
double divide() { return a / b; }
// 인스턴스변수와 관계없이 매개변수만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static long add(long a, long b) { return a + b; } // a, b는 지역변수
static long subtract(long a, long b) { return a - b; }
static long multiply(long a, long b) { return a * b; }
static double divide(double a, double b) { return a / b; }
}
class MyMath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클래스메서드 호출. 인스턴스 생성없이 호출가능
System.out.println(MyMath2.add(200L, 100L));
System.out.println(MyMath2.subtract(200L, 100L));
System.out.println(MyMath2.multiply(200L, 100L));
System.out.println(MyMath2.divide(200.0, 100.0));
MyMath2 mm = new MyMath2(); // 인스턴스를 생성
mm.a = 200L;
mm.b = 100L;
// 인스턴스메서드는 객체생성 후에만 호출이 가능함.
System.out.println(mm.add());
System.out.println(mm.subtract());
System.out.println(mm.multiply());
System.out.println(mm.divide());
}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OOP] 생성자(Constructor) (0) | 2023.03.03 |
---|---|
[OOP] 오버로딩(overloading) (0) | 2023.03.03 |
[OOP] JVM의 메모리 구조 (0) | 2023.03.01 |
[OOP] 객체지향언어, 클래스와 객체 (0) | 2023.02.28 |
[Thread] volatile (0) | 2023.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