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데이터
-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
- 컴퓨터와 주고받는/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
-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명령어
- 컴퓨터는 결국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
- 명령어
-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
-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 CPU
- 메모리(주기억장치. RAM, ROM 두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RAM을 지칭)
- 보조기억장치
- 입출력장치
1. 메모리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프로세스)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 메모리는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
-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
2. CPU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 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품
- ALU(산술논리연산장치) : 계산기
- 레지스터 :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
- 제어장치 :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 제어 신호
- 메모리 읽기 :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낸다.
- 메모리 쓰기 : CPU가 메모리에 어떤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쓰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낸다.
3. 보조기억장치
-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부품
- 메모리는 실행할 정보를 저장하고, 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정보를 저장한다.
4. 입출력 장치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
메인보드
-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음
-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통로
-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음
-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
시스템버스
- 주소 버스 :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
- 데이터 버스 :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
- 제어 버스 :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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