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보안] TCP
OSI 7 계층
롤을 플레이한다고 할 때 응용 계층인 롤 프로그램에서 궁극기를 쓰면, 그 데이터가 표현 계층에서 암호화된다. 만약 사진을 보낸다고 하면 표현 계층에서 사진의 데이터 크기가 크다면 압축을 한다. 그 후 세션 계층으로 와서 상대방에게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지, 즉 인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그 후 전송 계층에서 TCP 통신을 할지 UDP 통신을 할 지 결정을 한다.
https://www.cloudflare.com/ko-kr/learning/ddos/glossary/open-systems-interconnection-model-osi/
TCP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메시지를 보내면 서버는 잘 받았다는 의미로 ACK 신호를 보낸다. 그러면 클라이언트는 서버가 데이터를 잘 받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다음 신호를 보낸다.
만약 ACK 신호가 안 오면 클라이언트는 다시 같은 신호를 보낸다.
그래서 이 TCP 통신은 신뢰성 있는 방식이다.
https://www.cloudflare.com/ko-kr/learning/ddos/glossary/tcp-ip/
UDP
UDP는 TCP와 달리 ACK와 상관없이 그냥 보내고자 하는 신호를 계속 보낸다. 따라서 신뢰성이 없는 방식이다. 대신 TCP에 비해 빠르다.
https://www.cloudflare.com/ko-kr/learning/ddos/glossary/user-datagram-protocol-udp/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은 UDP 방식으로 해도 된다. 동영상이 살짝 끊겨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전화 시 목소리가 살짝 끊겨도 알아들을 수 있다.
하지만 웹은 그렇지 못하니 TCP 통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