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 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
- 이미 계산된 결과(작은 문제)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한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Top Down, Bottom Up)으로 구성된다.
- 동적 계획법이라고 부른다.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조건
1. 최적 부분 구조 (Optimal Substructure)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중복되는 부분 문제 (Overlapping Subproblem)
-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피보나치 수열
피보나치 수열은 아래와 같은 형태의 수열이며,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효과적으로 계산할 수 있음
1, 1, 2, 3, 5, 8, 13, 21, 34, 55, 89, ...
- 점화식이란 인접한 항들 사이의 관계식을 의미
- 피보나치 수열을 점화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을 재귀함수로 구현
public static int fibo(int x) {
if (x == 1 || x == 2) {
return 1;
}
return fibo(x - 1) + fibo(x - 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fibo(4));
}
}
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 분석
피보나치 수열의 효율적인 해법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
-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온다.
-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Caching)이라고도 한다.
하향식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하기 위한 배열 초기화
public static long[] d = new long[100];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를 재귀함수로 구현 (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public static long fibo(int x) {
// 종료 조건(1 혹은 2일 때 1을 반환)
if (x == 1 || x == 2) {
return 1;
}
//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
if (d[x] != 0) {
return d[x];
}
//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
d[x] = fibo(x - 1) + fibo(x - 2);
return d[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fibo(50));
}
}
상향식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 DP 테이블 초기화
public static long[] d = new long[10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첫 번째 피보나치 수와 두 번째 피보나치 수는 1
d[1] = 1;
d[2] = 1;
int n = 50; // 50번째 피보나치 수를 계산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 반복문으로 구현(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for (int i = 3; i <= n; i++) {
d[i] = d[i - 1] + d[i - 2];
}
System.out.println(d[n]);
}
}
피보나치 수열 : 메모이제이션 동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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